해남군향교는 우리 조상님들의 “선비의 숨결”과 “전통문화”를 전달하고
“후세교육”을 위해 토론하고 다듬는 “교육의 전당”입니다.

바로가기

연산장학회

연산장학회는

해남향교 연산장학회
본 장학회는 해남군 황산면 출신 誠齎 柳景祿(성재 류경록) 선생께서 고향의 후배양성을 위해 설립 하셨습니다.

류경록 선생은 해남군 황산면 소정리에서 부친 文化 柳公 奭鉉(문화 류공 석현)공과 모친 晉州 姜(진주 강)씨 小例(소례)여사 사이에서 1933년 태어나 1945년 해남고등학교(제1회)를 졸업하시고 암울한 시기에 청운의 꿈을 품고 상경하시어 대한민국의 근ㆍ현대 격변의 시기를 겪으면서 불철주야 동분서주 기업경영으로 자수성가 하신 분 입니다.

선생께서는 평소 지극한 효심과 애뜻한 애향심으로 효제충심의 뜻을 기려 2002년 10월 부친의 아호인 燕山(연산)을 명칭으로, 최초 기금 2억원을 기탁하여 해남향교 연산장학회를 설립하고 당시 전교 박문수님을 이사장으로 선임하여 2003년 1월20일 정식 재단법인 인가를 받아 해남향교 연산장학회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해 해남군 관내 중ㆍ고 재학생 25명에게 제1회 장학금 6백6십만원을 지급하게 되었으며 그 후 계속 장학기금을 증좌해 주셔서 현재는 그 기금이 5억원이 되어 부동산 임대수입과 예탁금이자등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장학회는 수혜자가 학업성적 이전에 부모에 효성과 동기간의 우애등 인성에 우선하여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자를 대상으로 선발하고 있으며, 해남향교 유림의 직계 자녀손으로서 각 읍면 지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처 선정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현재 총 336명에게 186,790천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024. 11.
해남교육청 국세청 해남군청